좌측박스상단
피팅센터
골프입문
중 상급
여성 주니어
실전아카데미
주니어아카데미
피팅센터
레슨 Q&A
빅토리 레슨
좌측박스마감
수준별 맞춤레슨 가이드
좌측박스상단
좌측박스마감
피팅용어사전
거타퍼차 볼 (GUTTAPERCHA BALL)
거타퍼차라는 수지를 이용해 만든 골프볼. 1840년대 중반부터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다. 이 볼의 등장으로 비거리가 늘었지만 그 이전에 사용되던 페더리볼에 비해 딱딱하고, 클럽에 전해지는 충격이 강해 그때까지 사용되던 우아한 클럽에서 현재와 같은 클럽으로 변한 계기가 되었다.
건블루 (GUN BLUE)
본래는 권총 등에 사용되던 녹 방지용 오일을 사용해서 마무리가공을 한 것. 주로 퍼터에서 소재의 부드러움을 살리기 위해 표면에 도금을 하지 않고 이 처리를 하지만 최근에는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 단, 녹을 방지하는 효과는 그렇게 기대할 수 없다. 코스에서 사용하거나 물에 젖을 경우 쉽게 녹이 스는 것이 현실이다.
경량그립 (LIGHT WEIGHT GRIP)
카본 샤프트의 경량화가 진행되어 40그램 이하의 종래의 그립보다 가벼운 것도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그립부분이 두꺼운 샤프트용의 박육 (薄肉:아주 얇은) 그립도 늘어나고 있어 한층 더 경량화 된 그립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30그램 전후의 것들이 경량화 그립.
경량샤프트 (LIGHT WEIGHT SHAFT)
가벼운 샤프트란 의미로 해가 갈수록 샤프트의 경량화가 진행되어 표준 중량이 가벼워져 경량샤프트의 기준도 변하고 있다. 우드용으로 스틸은 100그램 이하, 카본은 60그램 이하가 경량, 카본으로 50그램 이하는 초경량샤프트로 분류할 수 있다.
곡율곡선 (CURVATURE CURVE)
샤프트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버트 쪽을 고정시키고 팁 쪽에 추를 내려 일정한 범위의 굴곡정도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이 곡율곡선. 개발한 후지쿠라고무사에서는 이 곡선으로 스윙 중에 느끼는 유연성을 나타낸다고 한다.
관성(慣性) 모멘트 (MOMENT OF INERTIA)
회전운동에 대한 저항의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 말. 골프클럽에서는 주로 3개의 경우를 들 수 있다. 헤드단위의 무게중심을 중심으로 하는 관성 모멘트로 이것이 클 경우, 가운데 심(芯)을 벗어나게 임팩트 할 때 헤드가 돌아가지 않고, 구질의 방향성이 안정성을 띤다. 샤프트를 중심으로 하는 헤드의 관성 모멘트로 이것이 크면 헤드를 턴 시킬 때 (임팩트 후 팔로우 스로우에 이르는 과정) 큰 힘이 필요하다. 그립 끝을 축으로 하는 관성 모멘트로 이것은 코크, 언코크시에 필요한 힘과 관계가 있다. 단, 편안한 스윙은 클럽과 양팔을, 목 근육을 축으로 하는 회전운동을 하는 관성 모멘트가 작동한다.
구즈 넥 (GOOSE NECK)
거위의 목처럼 휘어져 페이스 면이 샤프트 중심선보다 뒤에 있는 클럽. 볼을 스윗 스폿에 히트시키기 쉽게 설계. 구즈 넥 플로우(GOOSE NECK FLOW) 아이언세트에서 롱 아이언일수록 구즈 넥의 정도가 강하게 설계된 형태.
구즈 넥 플로우 (GOOSE NECK FLOW)
아이언세트에서 롱 아이언일수록 구즈 넥의 정도가 강하게 설계된 형태
그립 (GRIP)
골프클럽에서 골퍼가 손으로 잡는 부분. 볼을 칠 때의 충격을 완화시키고, 스윙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잡기 쉬운 두께로 하기 위해 그립을 끼운다. 퍼터를 제외한 아이언, 우드의 그립형태는 룰(RULE)에 따라 자세하게 규정되어 있다.
그립테이프 (GRIP TAPE)
그립을 샤프트에 장착할 때 쓰이는 양면의 접착력을 가진 테이프라고 보면 된다. 일반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양면테이프가 아닌 골프 클럽의 그립을 장착할 때 쓰이는 그립테이프는 조금 특별하다.
기어효과 (GEAR EFFECT)
퍼시먼처럼 무게중심이 페이스 면에서 안쪽으로 있는 클럽에서는 심(芯)을 벗어나게 칠 경우 페이스가 그 방향으로 돌아가려 하는 것과 함께 볼에 대해서는 기어가 맞물리는 것과 같이 반대방향의 회전력이 더해진다. 이것을 기어효과라고 부르며, 예를 들어 토우를 비껴 친 볼은 페이스가 오른 쪽으로 열려 일단은 오른 쪽으로 날아가지만 반대의 회전을 받아서 왼쪽으로 돌아온다. 이 효과가 너무 강해지는 것을 조절하기 위해 우드의 페이스 면에는 둥글게 "r"을 줘서 접촉면적을 줄이고 있다.(페이스라운드)
<%@ page contentType="text/html; charset=EUC-KR"%> <% boolean is_login = false; if(!seMbr_no.equals("")) { is_login = true; } %>